노란우산공제 가입 전 필독! 노란우산공제는 일정 요건을 만족시키며 유지할 경우 큰 도움이 되지만, 아래의 단점도 있는 만큼 나의 상황에 적합할지 가입 전 체크해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.
목차>
1. 노란우산공제란?
2. 노란우산공제의 단점
3. 노란우산공제의 단점 극복하는 법
1. 노란우산공제란?
우선 노란우산공제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아주 간단히 설명해드릴게요. 쉽게 말해서 퇴직금이 없는 소기업/소상공인이 이용 가능한 제도로 노령, 폐업, 갑작스러운 질병 등의 이유로 사업장을 접어야 할 때 안정적인 목돈을 받을 수 있는 공적 공제제도입니다. 일종의 퇴직연금/보험/적금과 비슷한 종류의 금융상품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.
소기업/소상공인 대표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, 5만 원~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선택하여 월별 혹은 분기별로 납부 가능하며, 폐업/사망/갑작스러운 질병으로 인한 퇴사/노령, 즉 60세 이상 10년 이상 납부할 경우 일시금으로 전액 지급됩니다. 이때 만기 시 지급되는 금액은 납입금에 따라 달라집니다.
연 최대 5백만 원 소득공제 가능, 예금상품 대비 높은 복리이자, 수급권 보호로 압류/담보제공 등이 금지되어 있어 안정적인 자금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2. 노란우산공제의 단점
자, 그럼 오늘의 본론인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이자 가입 전 유의사항을 체크해볼까요?
1) 연체 시 계약 강제 종료
노란우산공제는 매월 납입금을 계속 납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12개월을 연체할 경우 계약이 강제 종료되니 반드시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납부금을 설정한 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사업의 경우 항상 불투명성을 품고 있으므로 높은 금액으로 설정 시 이 부분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.
2) 중도해지 시 원금 손실 발생
노령, 질병 등 정당한 해지사유가 아닌 사유로 계약을 임의로 해지할 경우, 가입기간이 짧은 사업자의 경우 납부금액의 80~90%만 지급됩니다. 12회 이상 납부해야 원금이 100% 보장되며 이 경우 원금은 보장되지만 세금 부분에서 혜택을 받았던 사항들을 다시 토해내야 하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. (=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매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세금 환급이 가능해지는데 이 부분을 다시 뱉어내야 한다는 뜻)
결국 이모저모 따져보면 손실이 발생하게 되니 가입 전 '해약을 안 할 자신이 있는지' 가능성을 꼭 따져보시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.
3) 일부 사업자는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
연봉 7천만 원 초과하는 법인 사업자와 부동산 임대사업자의 경우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가능하나 소득공제 혜택은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이 경우 퇴직금 마련을 목적으로 노란우산공제를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.
3. 노란우산공제 단점 극복하기
월 납입금액이 부담스럽거나 급전이 필요하여 중도해지를 고민하는 경우라면, '월 납입금 조정'과 '노란우산공제 대출'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.
월 납입금의 경우 소액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면 납입 유예 신청(최대 3회, 1회당 최장 6개월)도 가능하니 성급히 해지하지 말고 해지 전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.
* 노란우산공제의 장점은 대부분 장기가입자에 해당됩니다. 중도에 해지하지않고 꾸준히 납입가능한 금액을 설정하여 장기적으로 납입한다면 소상공인들에게 이보다 좋은 퇴직금은 없을 것 입니다.
현재 '가정의 달' 기념으로 온라인으로 노란우산 가입 시 혜택이 있다고 하니, 아래 노란우산공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모션 내용을 확인해보세요!